전체메뉴

제목 오산대 교수학습지원센터, ‘살아있는 강의를 위한 말하기 연습’ 연수 성료

작성자관리자 작성일 2024-12-20 조회수 : 248

이미지

오산대학교(총장 허남윤) 교수학습지원센터(센터장 오지영)는 지난 10일 ‘살아있는 강의를 위한 말하기 연습’을 주제로 교내 교수법 연수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강의 전달력을 높이고 학생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다루는 데 초점을 뒀으며, 교원 45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이날 연수는 ‘인지와 인정’을 핵심 주제로, 교수들이 스스로 강의 스타일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개선점을 모색하도록 설계됐다. 참가 교수들은 자신의 강의를 영상으로 촬영해 비언어적 요소(제스처, 시선 처리, 목소리 톤 등)를 분석하며 실질적 개선 방법을 학습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강의 전달력 향상을 위한 비언어적 요소와 목소리 훈련 방법도 소개됐다. 참여 교수들은 △비언어적 요소 활용(효과적인 제스처 범위 설정, 자신감을 나타내는 자세, 학생들과 공감을 이끄는 바디랭귀지) △목소리 훈련(복식호흡, 명확한 발음, 자연스러운 톤 조절 연습) 등을 통해 강의의 설득력과 전략을 강화했다.

한 교수는 이번 연수에 대해 “강의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질적 팁이 많았다”며 “스스로의 강의 스타일을 돌아볼 기회가 돼 유익했다”고 말했다.

오지영 센터장은 “이번 연수는 교수법 혁신의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교수님들의 수업 혁신과 교육 질 향상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산대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수법 컨설팅 프로그램과 강의 전달력 향상을 위한 자료와 사례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교수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기사링크: (한국대학신문)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72769

목록

담당부서 담당부서 :  홍보과
담당연락처 담당자 연락 :  031-370-2524
카카오채널
챗봇상담
언론에 비친
오산대
온라인증명서
발급하기
학자금
대출안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