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

홈으로 가기 TOP으로 가기

제목 [ 경찰행정학과 ] 인천지방경찰청 미추홀경찰서 여성청소년과에 근무하고 있는 '09학번 최혜광'

작성자관리자 작성일 2019-10-07 조회수 : 2,554

무제 문서

안정적이고 복지혜택이 좋아 선호도가 높은 직업이지만, 그 만큼 경쟁률이 높은 직업 경찰공무원. 
높은 경쟁률을 뚫고 인천지방경찰청 미추홀경찰서 여성청소년과에 근무 중인 경찰행정과 "09학번 최혜광"을 만나고자 한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안녕하세요. 오산대학교 경찰행정학과 09학번 최혜광입니다.
졸업을 한 후 당당한 대한민국 경찰관이 되어 현재는 인천지방경찰청 미추홀경찰서 여성청소년과에서 근무중에 있습니다.

경찰공무원 합격후 사진

Q. '경찰공무원'의 직무를 소개해주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드라마나, 영화에서 자주 소개되는 형사, 지역경찰(지구대, 파출소) 이 외에도 ‘경찰’이라는 직업에는 여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속해있는 여성청소년과는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등의 사건을, 집회신고 및 관리는 경비과, 교통관리와 교통사고 현장출동은 교통과, 각종사기 및 경제범죄, 보이스피싱 수사는 수사과 등등 모든 경찰이 맡은 근본적인 업무는 국민의 생명과 신체⦁재산의 보호이지만 그 안에서 각 전문적인 업무를 하면서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종예방 사전지문 등록 사진


Q. '경찰공무원'의 장점과 어려운 점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제가 생각했을 때 경찰공무원의 장점은 도움을 원하는 국민들과 비슷한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누구에게 쉽게 꺼낼 수 없는 고민과 고충들을 듣고 해결하다보면 보람도 느끼고 또한 이 직업을 선택한 제 자신에게도 일을 하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어려운 점(단점) 또한 국민들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선에서 근무하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데, 개인적으로도 일선에서 근무하면서 술에 취한 민원인에게 따귀도 맞아보고 욕설도 많이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만큼 제가 살았던 인생에서 겪어보지 못했던 일들을 겪은 국민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해결해 주는 것에 대한 어려움은 항상 존재하고 있으며 모든 경찰들의 공통적인 의견일 것 같습니다.


Q. 일을 하면서 언제 보람을 느끼시나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저는 인천지방경찰청 미추홀경찰서 여성청소년과에서 근무하고 있고, 맡은 업무는 실종, 아동, 장애인입니다.
세부적으로 현재 배회감지기(위치추적기)를 도움이 필요한 사회적약자(치매노인,지적장애인 등)분들에게 지급해드리고 있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고, 그 분들에 손목에 배회감지기를 채워드릴 때 보호자(가족)가 안도하고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면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배회감지기(위치추적기)를 필요로하는 사회적약자(치매노인,지적장애인 등)분들에게 지급하는 사진

Q. 일을 하면서 제일 인상깊었던 일이 있나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업무에 대한 것은 아니지만 2015년 11월경 신고출동을 끝마친 후 지친 몸을 이끌고 취약지역 일대 거점근무 중이었는데, 젊은 부부와 아들로 보이는 유치원생 꼬마가 함께 경찰차로 다가오더니, 따뜻한 붕어빵을 나눠주면서 “고생 많으신데, 붕어빵 드시면서 일하세요.”라고 했는데 “아직 세상은 따뜻하고 살만하다”라는 생각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문등록행사 사진

Q. 미추홀경찰서에 발령받기까지 오산대학교에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면 알려주시고, 학교에서 어떤경험을 추천하시나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경찰 시험 종류는 크게 일반공채, 경찰행정특채, 의경특채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일반공채가 인원을 많이 뽑고 매번 시험이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찰행정특채에 장점은 경찰행정과를 졸업한 사람들만 지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산대학교를 졸업하게 되면 위 특채부문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경쟁자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공채보다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원을 다니지 않고도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 방과 후 활동으로도 충분히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학교 측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고 교수님들 또한 전직경찰출신, 운동선수출신의 교수님들이시기에 학생들의 진행방향에 대해 먼저 고민하고 길잡이 역할을 해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4학기 동안 3번의 반대표를 했었고, 동아리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학교 내에서 실시되는 행사에도 빠짐없이 참여했습니다. 그 중에 대화하는 방법, 적극적인 자세 등을 자연스럽게 배웠고 면접 때 그 부분들을 충분히 활용했던 것 같습니다.


Q. '경찰공무원'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경찰공무원 시험이든 9급공무원 시험이든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또래 친구들보다 늦다고 생각이 들거나 그 생각으로 인하여 조급해 진다면 열심히 공부하고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 가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조언을 얻고 많은 이야기를 들으시면서 꿈을 키워가세요.


Q.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을 말해주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좀 더 전문적으로 경찰업무를 해보고 싶어서 내근업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약자 보호를 위해 더 노력하고 움직이는 경찰이 되겠습니다! 

경찰공무원 사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