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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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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법」은 이러한 개인정보의 취급에 대한 일반적 규범을 제시하고 있으며, 오산대학교는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오산대학교는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 이용자의 권익을 존중하며, 이용자는 이러한 법령상 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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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방침은 2018년 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 항목 및 목적)

오산대학교에서 서비스 제공 및 민원 처리를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서비스 제공 (학사관리 및 증명서발급 등)

본인 인증, 증명서 발급 등 서비스 제공에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민원처리

개인정보 열람, 개인정보 정정·삭제,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고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민원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 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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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의 업무분야, 개인정보 파일명, 보유목적, 보유근거, 보유항목, 보유기간에 대한 테이블
업무분야
개인정보 파일명
보유기간
운영근거
운영목적
개인정보 항목
해당부서
학사
성적
준영구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4조(학칙)
학사관리
및 학교
행정업무
과목명,
성적,
학점
교무처
학사
졸업관리
준영구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4조(학칙)
학사관리
및 학교
정업무
졸업년도,
학위
교무처
학사
학적부
준영구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4조(학칙)
학사관리
및 학교
행정업무
이름,
집주소,
E-Mail주소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주민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남녀구분,
입학년도,
학과,
학번,
학년,
학적변동내역,
출신고교 및 대학,
수강내역,
등록내역,
상벌사항,
보호자연락처,
계좌정보,
보훈사항
교무처
입시
입학지원자명단
5년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5조(입학전형자료)
입시전형 업무 수행
이름,
집주소,
E-Mail주소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주민번호,
수험번호,
남녀구분,
지원학과,
지원전형,
출신고교,
졸업연도,
성적,
합격여부,
등록여부
학생
입학처
장학
장학생관리
준영구
대학등록금에
관한 규칙제3조
(등록금의면제,감액)
교내.외
장학생 관리
장학명,
장학금액,
해당년도,
해당학기,
성명,
연락처,
학적정보,
소득분위,
계좌정보,
인적사항 관련
공적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장애인증명서,
장애인부모증명서,
차상위계층증명서,
한부모가족증명서)
학생
입학처
취업 지원
취업관리
5년
취업지원
규정
취업통계조사
및 취업관리업무
직장주소,
직장연락처,
회사명,
취업일,
근무지
산학
취업처
발전 기금
발전기금
관리 대장
영구
대학발전기금
조성 및
관리 규정
발전기금
기부금 영수증 발급
및 기부자 예우
이름,
집주소,
직장주소,
E-Mail,
집연락처,
직장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주민번호,
기부액
기획처
도서관
대출자관리
준영구
도서관 규정
도서대출자관리
도서 대출 정보
도서관
도서관
도서관 열람증
발급 현황
1년
도서관 규정
제16조1
(열람증 발급) 2항
외부이용자
도서관
일반열람실 이용
이름,
집주소,
E-Mail,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필수,
생년월일
도서관
도서관
외부이용자
2년
외부이용자
외부이용자
이름,
집주소,
E-Mail,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도서관
평생교육
평생교육수강생
준영구
평생교육법
시행규칙
제4조(학습계좌운영)
평생교육생
학사관리
이름,
집주소,
E-Mail,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주민번호,
과정명,
년도,
학기,
성별
평생교육원
능력개발
고용노동부
사업 운영관련
훈련생 정보
2년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칙
제5장 27조(전담자의 업무)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
운영규칙제32조
(공동훈련센터전담자 등)
훈련생 관리,
교육훈련 실시,
교강사 선정
및 관리
이름,
집주소,
직장주소,
E-Mail,
직장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주민번호
HRD사업단

개인정보파일의 자세한 등록사항은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개인정보민원개인정보 열람등 요구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기관명에 ‘오산대학교’ 입력 후 조회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① 오산대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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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을 식별하기에 특정할 수 없는 상태로 가공하여 이용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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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내용
기관
제공근거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 이용기간
해당부서
경기지방병무청
병역법 및
향토예비군설치법
예비군자원관리,
입영연기자관리
성명, 주민번호, 학적상태, 군번 등
1년
학생입학처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연금법 제10조,
동법 제77조
국민연금 업무 처리
주민번호, 이름, 학년
1년
사무처
출입국관리사무소
출입국관리법
시행령
외국인유학생 관리
성명,생년월일,성적,출석상황,
학과,국적,이메일주소,학번
준영구
교무처
보험회사
정보주체 동의
상해보험료 지급
학과, 학번, 성명, 주민번호
1년
학생입학처
한국장학재단
한국장학재단설립등에 관한 법률 및 취업 후학자금 상환특별법
학자금 대출 파일
학과, 주민번호, 학번, 이름, 입학년도, 학적상태, 학년, 등록대상구분, 등록금액, 등록마감일자, 성적유형, 이수학점/평점, 총이수학점/평점
준영구
학생입학처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 조사에 관한 훈령
취업통계 작성
본분교코드, 단과대학코드, 단과대학명, 학부명, 학과코드, 학과명, 학과소분류명, 주야구분, 학번, 성명, 주민번호, 우편번호, 집주소, 집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주소, 입학년월, 졸업년월, 부전공학과명, 복수전공학과명, 편입여부, 산업체위탁생여부, 출신고교지역, 출신고교, 국가기술자격여부, 교직과정이수여부, 예비역여부, 해외연수
5년
산학취업처

제 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오산대학교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오산대학교의 개인정보 위탁 처리 기관 및 위탁 업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산대학교의 개인정보 위탁 처리 기관 및 위탁 업무 내용
수탁업체
위탁업무내용
개인정보의 보유이용기간
해당부서
담당자
㈜유웨이어플라이
㈜ 진학어플라이
대입원서접수 대행
처리목적 달성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학생입학처
안정상
㈜기영인포넷
합격자 발표
처리목적 달성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학생입학처
안정상
(주)에스원
CCTV 운영
처리목적 달성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사무처
홍석훈
(주)아이앤텍
인터넷 증명발급
처리목적 달성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사무처
전도헌
(주)우리엔아이에스
서버, 네트워크, 전산시스템 통합 유지보수
처리목적 달성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정보처리센터
김윤성
(주)아이네크
도서관리프로그램 유지보수
처리목적 달성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위탁계약기간 : 2017.03.01~2018.02.28)
도서관
이미영
(주)플앤플
개인정보보호 프로그램
유지보수
처리목적 달성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위탁계약기간 : 2017.03.01~2018.02.28)
도서관
이미영
(주)제이앤씨
도서관 서버 유지보수
처리목적 달성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위탁계약기간 : 2017.03.01~2018.02.28)
도서관
이미영

제 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오산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가.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나.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다.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라.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오산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오산대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② 본 대학은 서비스 향상 등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재위탁 제한,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수탁자에 대한 관리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부담을 명확히 규정하여 계약내용을 보관하고 있으며,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 변경 될 경우 공지사항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오산대학교에서 서비스 제공 및 민원 처리를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서비스 제공(학사관리 및 증명서 발급 등)

개인정보 항목 : 성명, 로그인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성적
수집방법 : 서면양식 및 시스템연계

나. 민원처리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이메일, 연락처
수집방법 : 홈페이지

제 7조 (개인정보의 파기)

오산대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파기방법

오산대학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파일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되기 때문에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합니다.

제 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오산대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담당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지정하고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3.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오산대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Monitoring)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고 있습니다.

6.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9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오산대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총괄책임자
오산대학교의 총괄책임자 연락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 총괄관리자
개인정보보호 실무담당자
교무처장 김동호
교무과장 구자록
교무처 우연정
031) 370-2530
031) 370-2531
031) 370-2534
분야별책임자
오산대학교의 분야별책임자 구분, 분야, 책임자, 관련내용, 비고 테이블
구분
분야
책임자
관련내용
비고
분야별 책임자
교무
교무처장
학사, 수업, 성적, 입시, 교원인사
학생지원
학생입학처장
학적, 장학, 병무, 제증명, 학생사항
산학취업
산학취업처장
취업, 산학협력, 기자재
기획
기획처장
예산, 기획, 홍보, 대외협력, 발전기금
사무행정
사무처장
인사, 급여, 등록, 결산, CCTV, 대외문서
정보처리
정보처리센터소장
홈페이지, 대학정보시스템, 계정, 이메일
교수학습
교수학습지원센터소장
교수지원, 학습지원, 미디어지원
도서관
도서관장
대출, 반납, 수서
평생교육
평생교육원장
평생교육
학과
학과장
학과 학생관련 정보 등

제 10조 (고지 의무)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공고일자 : 2011년 12월 30일
시행일자 : 2012년 01월 06일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행정안전부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자료 제공
    • 홈페이지 : www.privacy.go.kr
    • 전화 : 02-2100-3394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 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 홈페이지 : www.netan.go.kr
    • 전화 : (사이버범죄) 02-393-9112 (경찰청 대표) 1566-0112

제 12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오산대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의거하여 'CCTV 설치 및 운영 규정'을 제정·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주체가 CCTV의 설치현황 및 영상정보의 수집에 대하여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안내판을 설치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1. CCTV 시설 담당부서 책임관 및 담당자
CCTV 시설 담당부서 책임관 및 담당자 상세정보
부서
책임관
담당자
설치수량(대)
설치목적
직위
성명
직위
성명
전화
사무처
처장
이필선
대리
홍석훈
031-370-2567
114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도난예방
2. 오산대학교 내에 설치되어 있는 CCTV 현황

※ 영상정보를 수집하는 모든 CCTV는 그 설치목적과 관계없는 임의 조작 및 음성녹음 기능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오산대학교 내에 설치되어 있는 CCTV 현황과 설치목적, 운영시간, 화상정보관리 내용
현황
설치목적
운영시간
화상정보관리
설치위치
수량
시설안전,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정문
1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대학본관
5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청암관
9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창조관
7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미래관
13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진리관
3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지성1관
2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지성2관
18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지성3관
2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희망관
5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청학관
9
도난, 화재예방
24시간
녹화
3.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이내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시설관리팀 당직실내 내실에 보관·처리

4.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관리책임자에 요구 (시설관리팀)

5.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6.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 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5. 3. 1부터 변경적용됩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2. 12. 17부터 변경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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